사당간호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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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코디네이터 과정

병원 코디네이터란?

21세기 여성 신 유망직종 중의 하나인 병원코디네이터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의료계 환경변화와 의료 서비스에 대한 요구 상승과 함께 없어서는 안될 존재로 부각되고 있다.
의료시장의 개방과 더욱 증가하는 개원병원 사이에서 선진 병원으로서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필수 불가결한 업무 position인 것이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보편화된 직종으로 내부조직원과 의 조종자로서, 병원의 주체로서 환자관리와 병원홍보, 인사관리 등 병원문화를 주도해 나갈 신 인재상인 것이다.

병원 코디네이터의 업무

  • 병원 내 친절 서비스 관리
  • 병원의 이미지 구축
  • 환자와 보호자에 대한 서비스 개선
  • 의사, 간호사, staff 의 친절 서비스 교육 담당
  • 전화상담과 내방객상담, 환자 및 보호자 응대
  • 수납 및 예약, 진료 계획 수립
  • 내부고객(의사, 간호사, staff) 간의 관계 조정 역할
  • 차별화 된 서비스전략으로 신뢰성 구축

병원 코디네이터의 종류

선진국의 병원에서의 코디네이터 종류는 세분화 되어있으므로 아래의 종류를 참고하기 바라며 국내의 경우 아래의 코디네이터 분류의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 서비스 코디네이터

    진료과정에 대한 조명을 통해 의사와 환자간의 원활한 관계 형성을 담당한다.

  • 트리트먼트 코디네이터

    병원 내 진료 코디네이터가 담당하며, 치료계획을 수립해 의사와 진료 팀과의 원활한 중재 역할을 한다.

  • 카운셀러 코디네이터

    병원내 진료 전후의 상담과 고객에 대한 전반적인 상담으로 치료의 결정적인 유도를 담당한다.

  • 기획 코디네이터

    의료계의 변화와 발 빠른 시장조사, 그리고 고객분석을 통해 병원의 홍보 마케팅을 담당한다.

  • 이미지 코디네이터

    병원 내부와 외부의 이미지 관리와 함께 고객 및 병원의 전반적인 이미지 형성을 담당한다.

병원 코디네이터의 자격요건

21세이상 35세 미만,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으로 서비스 매너와 센스 그리고 따뜻함을 지니고 있는 사람이며, 의료계 종사자의 경우 연령과 학력, 결혼 유무에 상관 없이 할 수 있어 21세기 떠오르는 여성 전문직이다.

  • 원만하고 긍정적인 대인관계 능력
  • 고객과 의료진을 조정하고 통제할 수 있는 리더쉽 능력
  • 진료 유치를 위한 상담능력과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
  • 편안하고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세련되고 개성 있는 용모와 태도
  • 자아실현 성취와 미래 지향적인 프로의식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

병원 코디네이터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서비스 관련 직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환자응대에 대한 기본 자세와 마인드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병원 내의 중간 관리자로서, 중재자로서의 리더쉽 발휘와 환자 응대 시 발생되는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매사에 밝고 긍정적 사고와 활달한 성향을 갖추어야 한다.

병원 코디네이터 교육 및 수료

선진국의 병원에서의 코디네이터 종류는 세분화 되어있으므로 아래의 종류를 참고하기 바라며 국내의 경우 아래의 코디네이터 분류의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 병원 코디네이터 양성 교육과정은 회원제로써 기타 과정 수강 시 할인 혜택을 부여함
  • 병원 코디네이터 양성 교육과정의 반복 수강이 가능함
  • 병원 코디네이터 양성 교육과정 수료자에게는 국내 병원 내 코디네이터로의 취업을 지원함
  • 병원 코디네이터 양성교육 과정 수료생에게 인턴쉽 프로그램을 통한 현장실습 기회를 부여함
  • 기타 서비스관련 사업 시 컨설팅 지원
  • 1년간 경력 개발 프로그램을 통한 이직 및 프리랜서 활동 지원함
단계 구분 과목 교육내용
1 코디네이터의 모습 의료서비스의 이해

의료환경변화이해, 병원 페러다임의 변화이해

병원서비스마인드 함양

코디네이터의 제도 현황과 성공 실패 사례, 역할 조명

2 의료인의 이미지메이킹

의료인으로써 세련되고 단정함 그리고 편안함을 주는 이미지 연출

신뢰감을 줄 수 있는 표정, 음성, 자세, 시선, 보행, 화법, 용모, 복장

3 기본교육 의료인이 갖추어야 할 기본 매너

병원에서 필요한 기본매너교육

기본 인사법, 바른 자세, 밝은 표정, 이소 훈련법

바람직한 대화법

4 직장예절 및 비즈니스 매너

전화 걸기와 받기, 전화메모, 상황별 전화응대

명함 수수, 악수요령, 고객응대예절

5 MAKE UP

색상의 배합 및 부분별 메이크업의 기본

코디네이터의 어울리는 메이크업

자신의 이미지에 맞는 메이크업을 익히고 자신의 이미지 만들기

6 DISC 성격 분석

자신의 행동 특성과 타인의 행동특성을 이해함으로 조직 내에서의 좀더 원활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유도.

내부,외부고객의 특성 파악, 유형별 응대기법

7 의료접점교육 의료인의 WOW 기법 (M.O.T)

병원의 접점 분석 및 표준화된 서비스 개발

접점에 따른 응대방법

8 의료상담 스킬

고객의 마음을 여는 상담기법

상황별 상담 요령

고객 유형별 상담 기법

9 컴플레인

고객불만의 원인 돌출 및 해결방법

환자에 대한 불만처리기법을 통한 우리 병원만의 응대방법 개발

10 커뮤니케이션

환자와 보호자, 의사와 간호사 기타 staff진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대화 기법

11 의료가치창출 교안 작성 및 성인학습 (Role Playing 기법)

병원 서비스교육의 필요성

성인 교육지도의 원리와 병원코디네이터의 역할

역할극의 실제 교육에 있어서의 적용방법 및 역할극을통한 고객 이해

12 실제스피치

병원 서비스 교육을 위한 스피치 기법

자신의 스피치를 통한 점검

VTR을 활용한 피드백

13 의료가치창출 병원 모니터링 분석 및 토론

우리 병원만의 전문 모니터링을 위한 방법 및 평가표 작성 방법

샘플 모니터링을 통한 자료 구축

모니터링의 결과를 통계화 한 보고서 작성법 및 유의사항

14 병원 매뉴얼 제작 기법

M.O.T분석을 통한 병원 사이클 서비스 매뉴얼 제작 및 고객 응대 매뉴얼 개발

우리 병원만의 매뉴얼 제작, 분석, 연구, 발표, FEEDBACK

15 의료마케팅 및 경영일반 HCRM (병원의고객관리)

고객 분석, 고객의 NEEDS분석

지역 고객의 효과적 유치, 평생 고객 창출

16 고객만족 경영

환자만족도 조사

고객만족 경영을 위한 사례 연구

병원 서비스 개선을 위한 방안

17 온라인 마케팅

eCRM을 통한 환자 관리 및 성공사례

온라인상에서의 고객의 행동과 성향분석

18 병원마케팅 총론

병원 경영과 마케팅 이해

성공사례를 통한 우수병원 벤치 마킹

고객 만족 마케팅 활용방법

19 진료과목별 이론 및 실제 안과 코디네이터의 역할

안과 코디네이터의 역할 및 업무 파악

안과에서의 고객관리 및 상담스킬

안과의 기본적인 임상

안과 경영 마케팅

20 성형외과 코디네이터의 역할

성형외과 코디네이터의 역할 및 업무 파악

성형외과에서의 고객관리 및 상담스킬

성형외과의 기본적인 임상

성형외과 경영 마케팅

21 치과 코디네이터의 역할

치과 코디네이터의 역할 및 업무 파악

치과에서의 고객관리 및 상담스킬

치과의 기본적인 임상

치과 경영 마케팅

22 피부과 코디네이터의 역할

피부과 코디네이터의 역할 및 업무 파악

피부과에서의 고객관리 및 상담스킬

치과의 기본적인 임상

치과 경영 마케팅

23 심화교육 리더쉽과 조직관리

리더로서의 역할과 자기관리

내부직원과의 관계 조율 및 문제 해결 능력 향상

24 수료식

과정 종료 및 수료식

병원 코디네이터의 진출분야

1·2차 병원이라든가 개원병원 들을 중심으로 더 많은 병원 코디네이터가 필요하게 되는데 아직까지는 전문 인력을 공급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창조적 마인드와 긍정적이고 활달한 성격, 인내심, 센스가 있는 분이라면 도전 해 볼 만하다.

치과/안과/성형외과/산부인과/피부과/이비인후과/한의원 등에 취업할 수 있다.
프리랜서의 경우의 병원 코디네이터들은 병원에서 상주하며 일하고 이외에도 병원서비스 강사, 병원 컨설턴트로 일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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