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당간호학원

늘 푸른 소나무처럼 한결같은 마음을 지니게 해주십시요

교육 및 수강안내

21c 병원경영의 경쟁력은 바로 서비스 입니다. 병원의료 서비스 향상과 이를 이끌어갈 병원 코디네이터를 전문적으로 양성하여 배출하고 있습니다.

병원서비스 경영의 선두주자로서의 병원 코디네이터의 역활은 인적, 제도적 서비스 개발을 통해 꾸중하고 지속적인 병원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자아 가치실현과 병원경영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우수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병원의 service mind에 부합할 수 있는 역량을 최대한 발휘 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본 학원의 교육과정은 병원 코디네이터로서 채용 즉시 역확을 수행 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의 강의와 함께, 프리렌서 활동들을 위해 자료 및 정보를 제공하여 현실적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구분 내용 특이사항
교육주간 한국서비스교육센터 교재비, 과별특강, 자격증시험과정 포함
교육기간 총12주(35시간) 주말반 17:30 ~ 20:30
교육비용 600,000원 평생회원제
시험응시장소 서울한양여자대학교
코디교육장 본학원 강의실

병원 코디네이터 교육내용

병원 코디네이터가 갖추어야 할 appearance, 서비스의 자세, 마인드 등의 세부적인 기본을 익히고 병원 코디네이터로서의 현장에 활용 가능 한 역할연기와 실무 교육 등을 통해 병원 서비스경영의 가치를 창출, 실현하는데 있다.

병원 코디네이터 교육 및 수료

선진국의 병원에서의 코디네이터 종류는 세분화 되어있으므로 아래의 종류를 참고하기 바라며 국내의 경우 아래의 코디네이터 분류의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 병원 코디네이터 양성 교육과정은 회원제로써 기타 과정 수강 시 할인 혜택을 부여함
  • 병원 코디네이터 양성 교육과정의 반복 수강이 가능함
  • 병원 코디네이터 양성 교육과정 수료자에게는 국내 병원 내 코디네이터로의 취업을 지원함
  • 병원 코디네이터 양성교육 과정 수료생에게 인턴쉽 프로그램을 통한 현장실습 기회를 부여함
  • 기타 서비스관련 사업 시 컨설팅 지원
  • 1년간 경력 개발 프로그램을 통한 이직 및 프리랜서 활동 지원함
단계 구분 과목 교육내용
1 코디네이터의 모습 의료서비스의 이해

의료환경변화이해, 병원 페러다임의 변화이해

병원서비스마인드 함양

코디네이터의 제도 현황과 성공 실패 사례, 역할 조명

2 의료인의 이미지메이킹

의료인으로써 세련되고 단정함 그리고 편안함을 주는 이미지 연출

신뢰감을 줄 수 있는 표정, 음성, 자세, 시선, 보행, 화법, 용모, 복장

3 기본교육 의료인이 갖추어야 할 기본 매너

병원에서 필요한 기본매너교육

기본 인사법, 바른 자세, 밝은 표정, 이소 훈련법

바람직한 대화법

4 직장예절 및 비즈니스 매너

전화 걸기와 받기, 전화메모, 상황별 전화응대

명함 수수, 악수요령, 고객응대예절

5 MAKE UP

색상의 배합 및 부분별 메이크업의 기본

코디네이터의 어울리는 메이크업

자신의 이미지에 맞는 메이크업을 익히고 자신의 이미지 만들기

6 DISC 성격 분석

자신의 행동 특성과 타인의 행동특성을 이해함으로 조직 내에서의 좀더 원활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유도.

내부,외부고객의 특성 파악, 유형별 응대기법

7 의료접점교육 의료인의 WOW 기법 (M.O.T)

병원의 접점 분석 및 표준화된 서비스 개발

접점에 따른 응대방법

8 의료상담 스킬

고객의 마음을 여는 상담기법

상황별 상담 요령

고객 유형별 상담 기법

9 컴플레인

고객불만의 원인 돌출 및 해결방법

환자에 대한 불만처리기법을 통한 우리 병원만의 응대방법 개발

10 커뮤니케이션

환자와 보호자, 의사와 간호사 기타 staff진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대화 기법

11 의료가치창출 교안 작성 및 성인학습 (Role Playing 기법)

병원 서비스교육의 필요성

성인 교육지도의 원리와 병원코디네이터의 역할

역할극의 실제 교육에 있어서의 적용방법 및 역할극을통한 고객 이해

12 실제스피치

병원 서비스 교육을 위한 스피치 기법

자신의 스피치를 통한 점검

VTR을 활용한 피드백

13 의료가치창출 병원 모니터링 분석 및 토론

우리 병원만의 전문 모니터링을 위한 방법 및 평가표 작성 방법

샘플 모니터링을 통한 자료 구축

모니터링의 결과를 통계화 한 보고서 작성법 및 유의사항

14 병원 매뉴얼 제작 기법

M.O.T분석을 통한 병원 사이클 서비스 매뉴얼 제작 및 고객 응대 매뉴얼 개발

우리 병원만의 매뉴얼 제작, 분석, 연구, 발표, FEEDBACK

15 의료마케팅 및 경영일반 HCRM (병원의고객관리)

고객 분석, 고객의 NEEDS분석

지역 고객의 효과적 유치, 평생 고객 창출

16 고객만족 경영

환자만족도 조사

고객만족 경영을 위한 사례 연구

병원 서비스 개선을 위한 방안

17 온라인 마케팅

eCRM을 통한 환자 관리 및 성공사례

온라인상에서의 고객의 행동과 성향분석

18 병원마케팅 총론

병원 경영과 마케팅 이해

성공사례를 통한 우수병원 벤치 마킹

고객 만족 마케팅 활용방법

19 진료과목별 이론 및 실제 안과 코디네이터의 역할

안과 코디네이터의 역할 및 업무 파악

안과에서의 고객관리 및 상담스킬

안과의 기본적인 임상

안과 경영 마케팅

20 성형외과 코디네이터의 역할

성형외과 코디네이터의 역할 및 업무 파악

성형외과에서의 고객관리 및 상담스킬

성형외과의 기본적인 임상

성형외과 경영 마케팅

21 치과 코디네이터의 역할

치과 코디네이터의 역할 및 업무 파악

치과에서의 고객관리 및 상담스킬

치과의 기본적인 임상

치과 경영 마케팅

22 피부과 코디네이터의 역할

피부과 코디네이터의 역할 및 업무 파악

피부과에서의 고객관리 및 상담스킬

치과의 기본적인 임상

치과 경영 마케팅

23 심화교육 리더쉽과 조직관리

리더로서의 역할과 자기관리

내부직원과의 관계 조율 및 문제 해결 능력 향상

24 수료식

과정 종료 및 수료식

자격증 시험

  • 주관처

    (사) 한국서비스진흥협회

  • 자격명칭

    병원 서비스 코디네이터 (Hospital Service Coordinator)

  • 응시자격

    고졸이상의 학력소지자로 병원 서비스코디네이터 관련 20시간 이상의 교육 과정을 이수한 자 (교육 수료 증명서 제출)

  • 가산점

    전문대 이상의 학력소지자로서 의료 관련학과 졸업자 또는 병원실무 경력 3년 이상인자에 한하여 가산점 3점 부여 (졸업증명서 또는 재직증명서 제출)

  • 시험과목

    구분 내용 특이사항
    교육주간 한국서비스교육센터 교재비, 과별특강, 자격증시험과정 포함
    교육기간 총12주(35시간) 주말반 17:30 ~ 20:30
    교육비용 600,000원 평생회원제
    시험응시장소 서울한양여자대학교
    코디교육장 본학원 강의실
  • 시험일정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 시험은 1년에 2회 시행합니다.

  • 합격기준

    각 과목 100점 만점에 평균 70점 이상이며, 과락은 1개 과목이 50점 미만인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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